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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이슈

여대는 계속 여대로 남아야 할까? 공학 전환 찬반 논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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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에서 남녀공학으로? 대학 선택의 미래를 들여다보다

 

한국의 4년제 여자대학교가 남녀공학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는 법적으로 대학의 자율성에 크게 의존합니다.

현재 법령상 특정 대학의 남녀공학 전환은 교육부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으며, 해당 대학이 내부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이는 교육부가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하기 위한 방침에 따른 것입니다​.

 

여대에서 남녀공학으로 전환한 사례

과거에도 여대가 남녀공학으로 전환한 사례가 몇 차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상명여대는 1996년 상명대로 전환했고, 성심여대와 효성여대는 각각 가톨릭대와 대구가톨릭대로 통합되며 남녀공학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주로 학령인구 감소와 여대의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여대 남녀공학 전환의 찬반 논의

찬성 입장

  • 시대 변화 반영: 초기 여대 설립의 취지는 여성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으나, 현재 남녀 간 교육 격차가 많이 완화되었다는 점을 들며 공학 전환이 시대적 흐름에 맞는 변화라고 주장합니다.
  • 입학 정원 문제 해결: 저출생으로 대학 입학생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남학생을 포함한 폭넓은 지원자 모집이 학교의 존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 입장

  • 여대의 정체성 보존: 여대는 여성의 잠재력 발휘와 리더십 육성에 특화된 공간으로, 이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합니다. 특히 재학생과 졸업생 사이에서는 이러한 정체성이 사라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 여대만의 교육 환경: 여대가 제공하는 여성 중심의 안전한 환경과 네트워크는 다른 대학이 제공하기 어려운 장점으로 꼽힙니다.

남녀공학 전환의 법적·사회적 과제

남녀공학 전환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대학 구성원의 동의와 사회적 지지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재학생과 졸업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중히 진행해야 할 과제입니다.

동덕여대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공학 전환 논의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1. 대한민국의 4년제 여대가 남녀공학으로 전환하는 것은 법적으로 가능하며, 대학의 자율적 결정에 달려 있다.
  2. 남녀공학 전환은 학령인구 감소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논의되지만, 여대의 정체성 보존을 요구하는 반대 여론도 강하다.
  3.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재학생과 졸업생의 동의를 얻는 과정이 중요하며, 시대적 흐름과 교육적 필요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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